티스토리 초기화면 셋팅하는 방법
티스토리를 개설했다면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전 글을 써야 합니다. 스킨은 한 번 설정하고 나면 최대한 바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대중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를 개설하지 않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셔서 티스토리 개설하는 방법부터 차근차근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개설하고 나면 설정화면으로 들어와 주세요.
■ 포스트 주소 : 기본도메인과 사이트 맵 주소는 고유한 주소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께서는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는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많이 설정하는데 이 부분은 제가 책도 읽어보고 실행도 해보았지만 양질의 글과 일관성 있는 테마만 지켜진다면 크게 문제가 없는 부분 같습니다. 그리고 구글 서치 콘솔에 색인 등록할 때 숫자로 입력하도록 해두는 편이 내 블로그에 총글이 몇 개인지 알 수 있어서 더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자든 숫자든 어떤걸로 설정하셔도 상관없으나 절대 중간에 변경하지 마세요.
■ 개인도메인 설정 : 2차 도메인 주소를 구입했다면 이곳에서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기타설정 : RSS는 45로 맞춰주세요.
꾸미기 바 하나씩 따라 하기
왼쪽 사이드바에서 꾸미기란을 하나씩 설정해보겠습니다.
■ 스킨변경 : 스킨은 유료 스킨도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북클럽을 사용합니다. 사이드바에 애드센스, 애드 핏 등의 광고를 넣을 수 있고 글을 썼을 때도 가장 한눈에 보기 쉽게 배열이 됩니다. 흰 배경의 네모 칸 안에서 '보기'를 '반응형'으로 바꿔주세요. 그럼 오른쪽 사진과 같이 북클럽 스킨이 있습니다.
■ 스킨편집 : 추후에 애드센스 html을 넣을 때 필요한 부분입니다.
■ 사이드바 : 위 숫자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이건 제가 봤을 때 가장 눈에 잘 들어오는 개수들이며 숫자를 변경해가면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숫자로 바꿔주면 됩니다.
■ 모바일웹 설정 : pc버전과 모바일에서 보이는 모습을 연동하는 것입니다. 설정 또한 똑같이 넘어가고, 글을 썼을 때 동일하게 넘어갑니다.
■ 블로그 메뉴바 / 구독버튼 설정 : 구독 버튼은 표시해두고 사람은 오른쪽 상단을 가장 먼저 보게끔 되어있어서 오른쪽 상단으로 맞춰주세요. 블로그 메뉴바는 표시하지 않는 것이 깔끔합니다.
플러그인
마지막으로 설정화면에서 플러그인을 설정해두면 내 티스토리에 적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 종류가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해야 할 것들만 보여드립니다. 하단으로 내릴수록 더 많은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들은 추가하시면 됩니다. 제가 처음 설정했을 때와는 달라진 부분들이 많아졌네요. 기본 설정은 이렇게 마치겠습니다.
다음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설정하는 방법과 등록하는 방법과 메타태그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